신림동고시촌, 대학동(구.신림9동)에서 오랜 시간동안 고시생들의 식사를 책임져고 있다는 "백가집"에 다녀왔습니다. 김치찌개, 된장찌개와 같은 찌개와 고등어구이까지 함께 먹을 수 있는데, 가격이 보통 3,000원, 곱배기 3,500원~ 어마어마 하죠.. 착한 가격에 맛도 일품인 백가집입니다.
대학동맛집 백가집 찾아가는 길(위치,약도)
백가집은 대학동에서 서쪽으로 조금 치우쳐 있지만, 주위에 명륜당과 성보와 같은 독서실이 많이 있어서 그런지 찾는 사람들이 아주 많은 집입니다. 원래 이름이 천냥김밥이었는데, 김밥을 팔지 않으면서 이름이 바꿨다는 얘기도 있더라구요.
영업시간: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최고의 맛과 정성으로 보답하겠다는 백가집,, 두부찌개는 3,500원, 김치찌개, 된장찌개는 보통 3,000원, 곱배기 3,500원입니다. 그외 제육덮밥과 라면도 드실 수 있어요. 공기밥은 1000원이구요. 돼지고기, 쌀, 김치는 국내산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실내는 그렇게 넓은 편은 아니지만, 꽉 차면 20명은 앉을 수 있을 듯하네요. 한참 시간시간에 찾으면 자리가 없어서 기다라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식사시간을 조금을 피하는 것도 좋을 듯 해요.
김치찌개 곱배기를 주문한 후 몇분 쯤 지났을까요?? 엄청난 양의 밥과 김치찌개, 고등어구이 반마리, 그리고 반찬 3종이 나왔어요. 반찬은 보통 김과 간장, 김치는 고정이고, 1가지가 날마다 조금씩 바뀌는 거 같네요. 신림동고시촌에서 고등어구이정식에 이 가격에 먹을 수 있는 집은 여기밖에 없을 거예요.
착한 가격의 김치찌개와 고등어구이지만, 김치찌개 안의 고기는 비계가 거의 없어서 단백하네요. 세심한 배려가 느껴집니다.
다음은 고등어구이의 위용~ 고등어구이를 먹을 때는 이렇게 껍질쪽으로 먹는게 좋아요. 왜냐하면 영양이 풍부한 껍질부위를 자연스럽게 먹게 되거든요. 뒤집어 놓으면 살고기만 먹기 쉽고, 나중에 껍질을 먹으려고 해도 바삭함이 덜 하거든요. 아무튼 찌개와 구이를 다 먹으려면 곱배기의 엄청난 밥량도 모자라는 감이 조금 있네요.
대학동에서 이름난 집하면 순위 안에 들어가는 밥집인 백가집에서 착하고 맛있고 푸짐한 식사를 하고 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지만, 아직 가보지 않은 분들은 꼭 한번 찾아보세요. 실망은 하지 않을 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