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림동고시촌에서 저렴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백가집을 찾았습니다. 백가집은 대학동과 서림동에 2곳이 있는데요. 맛집으로 알려진 대학동의 천냥김밥집이 이렇게 백가집으로 이름을 바꿨다고 하네요. 제가 찾은 곳은 제가 살고 있는 서림동에 있는 백가집으로 동희반점 맞은 편, 나주곰탕 옆에 있습니다. 놀라운 가격 2500원짜리 생고김치찌개를 파는 백가집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서림동 백가집 찾아가는 길(위치)
백가집에서는 김치찌개, 된장찌개, 순두부찌개, 참치찌개, 제육덮밥, 라면을 팔고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쌀, 김치는 국내산을 사용한다고 하네요. 특히 돼지고기는 생고기만 사용한다고 하니 믿음이 갑니다. 찌개는 즉석에서 1인분씩 끊여서 나오고, 음식은 절대로 재활용을 하지 않다는 문구가 눈에 띄는군요.
저는 오늘의 제목답게 2,500원짜리 김치찌개를 주문했는데요. 된장찌개와 김치찌개는 보통과 곱배기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2,500원 곱배기는 3,500원인데요. 보통으로 계란후라이, 곱배기는 반찬으로 고등어구이가 나옵니다. 곱배기 가격도 엄청 저렴하죠. 아마도 물가가 싼 신림동고시촌 안에서도 고등어구이 정신을 3,500원에 먹을 수 있는 곳은 백가집밖에 없을 거 같네요.
주문 후 잠시 기다리면 2,500원이라고 믿기지 않는 김치찌개가 계란후라이와 3개의 반찬과 함께 나왔습니다. 김치찌개에 생고기가 들어가서 그런지 안에 들어있는 고기가 맛있네요. 밥 추가는 1000원이구요. 반찬은 셀프로 가져다 드시면 됩니다.
쉽게 볼 수 없는 저렴한 김치찌개지만, 맛에서는 절대 뒤지지 않는 신림동만의 고시생을 위한 착한맛집, 백가집의 김치찌개로 맛있는 한끼 식사 어떠세요. 맛은 절대로 저렴하지 않습니다.